본문 바로가기

군대 계급표 계급장 서열 정리(육군, 해군, 공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대 계급표와 계급장 서열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군 입대 전 남성들이나 여성들은 보통 군대 계급이나 서열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군 입대를 앞둔 자녀를 둔 부모나 지인분들의 경우 군대 계급장 및 서열이 궁금한 경우가 생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대 계급 서열과 계급장에 대해 육군, 해군, 공군 별로 나눠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병사

먼저 병사의 계급장과 서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사 계급장은 대다수의 남자들이 군대에 입대를 하기 때문에 너무 잘 알려져 있는데요. 크게 어려울 거 없이 아래와 같이 막대기 숫자로 계급을 구분합니다. 

이등병, 일(등)병, 상(등) 병, 병장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지는데요. 

병사의 계급장은 땅의 모양을 형상화 한 것이라고 합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튼튼한 땅의 기반이 갖춰짐과 동시에 전투능력과 임무수행 능력 또한 올라가는 것을 막대 수로 표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육군은 초록바탕에 검정색 작대기로 이뤄져 있습니다. 해병대도 육군과 같은 모양의 계급장을 사용합니다. 

육군, 해병대 계급장

 

해군은 검은색 바탕에 노락색 막대를 사용합니다. 

해군 계급장

 

공군은 국방색 바탕에 파란 하늘을 상징하는 파란색 막대를 사용해서 소속을 구별하고 있습니다. 

공군 계급장

 

부사관

부사관 계급장은 총 4개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순으로 위계가 정해지는대요. 

부사관 계급장은 땅 위에서 자라는 나뭇가지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굳건한 땅 위에서 자라나는 나무처럼 전문화된 기술과 숙련된 전투력을 상징하는 표식이라고 하네요. 

부사관 계급장

 

부사관부터는 군대에서 간부로써의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게 됩니다. 분대장으로써 병력을 지휘하거나 혹은 군대 운영에 필요한 각종 관리 및 행정사항을 처리하는 역할과 임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관 장교

위관 장교 계급장은 준위, 소위, 중위, 대위까지의 계급장을 이야기합니다. 

계급으로는 위계서열상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순으로 위계가 정해지지만 준위라는 계급은 조금 특별합니다. 

부대에서 전문적인 기술이나 특별한 능력을 보유한 전문 인력에게 부여하는 직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준위는 따로 승진이나 계급의 변동 없이 준위로 계속적으로 근무를 하기 때문에 같은 준위 계급이라도 군 경력과 실무 경력이 다양하고 웬만한 부사관이나 장교보다도 군 생활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할 수 있어 단순히 계급만 가지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소위부터는 초임 장교로 임관을 하게 되는 간부로써 군대에서 복무를 하게 됩니다. 주로 병사들을 지휘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소위에서 중위로 중위에서 대위로 진급을 하면서 더 많은 병사들을 관리하는 보직과 직책을 맡아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위관 장교 계급장은 가장 단단하고 깨지지 않는 다이아몬드를 상징하는데요. 굳건한 의지를 가지고 나라를 지키는 것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위관 장교 계급장

 

영관 장교

영관 장교는 소령, 중령, 대령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지며 위관 장교로부터 꾸준히 군생활을 하면서 진급의 과정을 거쳐 영관 장교로 임관할 수 있는 매우 높은 직책입니다. 

영관 장교의 상징인 대나무로 사시사철 푸르른 대나무와 같이 굳건한 기상과 절개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보통 소령에서 중령으로에서 부대장의 역할을 거쳐 대령이 되면 연대장으로서의 보직을 수행하며 수많은 병력과 장교들을 지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관 장교 계급장

 

장군 계급장

장군 계급장도 엄밀히 이야기하면 영관 장교에 속하는데요. 

하지만 이번에는 따로 때어서 장군 계급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흔히 우리가 스타라고 이야기 하는 원스타, 투스타, 쓰리스타와 같은 계급을 이야기합니다. 준장, 소장, 중장, 대장의 순으로 위계가 이뤄져 있으며 장군은 스스로 빛을 내는 별과 같이 군에서 모든 경륜을 익힌 완숙한 존재를 상징하는 별 모양으로 계급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군대에서 최고의 보직으로 아무나 달 수 없는 그런 계급입니다. 

소장은 사단장으로써의 보직을, 중장은 군단장으로서의 보직을, 대장은 합참의장이나 육해공 참모총장 혹은 사령관의 보직을 맡게 되는 어마어마한 지위를 같게 됩니다. 

장군 계급장

 

마치며

지금까지 군대 계급 서열과 계급장 그리고 각 계급별 역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병사로서 이병, 일병, 상병, 병장으로 복무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님이나 지인들도 병사의 계급까지만 알고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군대가 더 전문화되고 자동화 되면서 병사의 수가 줄어들고 부사관이나 위관, 영관장교와 같은 전문적이고 특수한 직업군인의 수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입대의 형태로 ROTC나 학사장교, 그리고 부사관으로 군대를 자원해서 입대를 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군대 계급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셨을 텐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병사의 연봉이 많이 올랐는데요. 관련해서 포스팅으로 잘 정리를 해 놓았으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한번 참고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군인 월급 연봉 병사 월급 ( 이병 일병 상병 병장 월급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