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폭증 핵심 노하우
광고 클릭수는 이전과 비슷한데 수익률이 현저하게 낮아졌다면,
그때 우리가 봐야 할 것이 CPC입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방문자수나 클릭수는 이전과 별반 차이가 없는데,
광고 수익이 떨어지고 있다면 CPC, 즉 클릭당 광고 수익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클릭당 광고 수익을 올리고 싶고 수익을 폭증하고 싶다면 고단가의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광고단가를 많이 주는 키워드를 알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광고 수익도 올라가게 되는 건 당연한 사실이니까요.
또, 예상수익이 가장 높은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예상수익 항목을,
CPC가 가장 높은 글을 보고 싶다면 CPC 항목을 찾아서 확인해 본다면,
이제 어떤 글이 수익이 잘나오는지, 페이지뷰가 잘 나오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겠죠?
그리고 수익이 잘 나오는 글에 사용된 유입 키워드가 바로 핵심 키워드가 되는건 자명한 사실일 겁니다.
이를 잘 활용만 해도 수익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CPC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CPC가 잘 나오는 글을 확인하는 방법과, CPC를 저해하는 저단가 키워드를 차단해 보는 순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CPC란?
2. 구글 애드센스 CPC 확인 방법
3. 저단가 광고 분석 하기
4. 낮은 단가 광고 차단 하기
1. 구글 애드센스 CPC란?
CPC란 광고 클릭당 얻게 되는 수익. 광고 평균 단가를 이야기합니다.
아래 표에서 처럼 클릭수는 일정한데,, 광고단가(CPC)는 계속해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수는 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많은데도 불구하고 수익률이 적다면, 낮은 단가의 광고들이 많이 노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낮은 단가의 광고들을 가려내고 차단함으로써, 비교적 높은 단가의 광고들이 더 많이 노출 되게 끔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구글 애드센스 CPC 확인 방법
이 방법은 애드센스의 항목을 통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홈 접속 > 보고서 > 우측 상단 톱니바퀴 > url 채널 관리 > 채널 추가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URL 입력창에 블로그에서 발행한 포스팅 주소를 하나씩 입력해주세요.
블로그 주소를 복사하신 다음 /1처럼 아래 보이는 방식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중간에 삭제한 글이 있어도 상관없으니 그냥 순차적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URL을 입력할 때 엔터를 쳐서 여러 URL을 한꺼번에 입력해 주세요!!
이렇게 복사하기 붙여 넣기 식으로 입력하시면 몇 백개의 글들도 금방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이 완료되셨다면 하루정도 기다려 주세요.
저는 모두 입력하는데 10분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하루가 지난 후 에드센스 보고서 -> 전체 계정 일별 보기 -> URL 채널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연필 모양을 눌러 필요한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측정 항목 선택에서 '모두 지우기'를 통해 항목 삭제 후 페이지 CTR, 페이지뷰, 예상수익, 페이지 RPM, CPC를 선택 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시면 필요한 것만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내 블로그에 CPC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상수익이 가장 높은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예상수익 항목을,
CPC가 가장 높은 글을 보고 싶다면 CPC 항목을 눌러보세요.
이제 어떤 글이 수익이 잘 나오는지, 페이지뷰가 잘 나오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겠죠?
수익이 잘나오는 포스팅 글들의 키워드와 구조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이를 통해 수익이 잘 나오는 포스팅을 파악해 비슷한 형식으로 기존의 글들을 수정하든지 해당 포스팅과 비슷한 주제로 찍어내듯 쓰면 수익은 자동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로
CPC저하를 야기시키는 원인인 저단가 광고를 차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저단가 광고 분석 하기
에드센스 메인의 [보고서]로 들어갑니다. 분류와 필터에 "광고 네트워크"를 추가해주면, 아래에 표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확인해봐야 할 요인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노출 RPM"을 눌러 고단가 기준으로 정렬을 시킵니다.
※ 노출 RPM :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입니다. 즉,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아래로 쭉 내려오면 노출 RPM이 0.01달러로 무료라고 봐도 무방한 광고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들이 전면에 배치가 되면서 10번 클릭해도 0.1달러 수익이라는 형편없는 수준의 수익이 생기는 것이죠.
문제는 이런 광고들의 노출이 잦아지면, 고단가의 광고 노출 기회가 줄어들면서 자연히 고단가 광고 클릭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저는 노출수 RPM이 1$ 미만인 것들은 모두 차단을 시키기로 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5$ 이하를 모두 차단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노출수에 대비해서 본인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사실 고려사항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최악의 광고들을 걸러내는 데는 위의 기준으로만 해도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4. 낮은 단가 광고 차단 하기
앞에서 저단가 광고들은 어디서 나오는지 확인했으니 이제 차단을 하러 가보겠습니다. * 여기서는 에드센스 창을 하나 더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의 [차단 관리]-[모든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거기에서 "광고 네트워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앞서 "보고서"에서 확인 한 네트워크 주소를 "복사+붙여 넣기" 하여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상기 노출 RPM이 낮은 네트워크 중 노출 RPM이 0.01$인 "MediaMath2"를 넣어보겠습니다.
해당 광고를 검색하여 확인이 되면, 차단을 눌러줍니다. 그럼 앞으로는 해당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들어오는 광고가 차단이 됩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폭증할 수 있는 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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