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디지털 노마드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에 더욱 신경 쓰이실 거예요.
특히 CTR의 경우 비율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CTR이 무엇인지부터 알고 넘어가야겠죠?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CTR이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서 CTR(Click-through rate)은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조회)된 횟수 중 클릭한 빈도를 의미합니다. CTR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 = 광고 클릭수 * 100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오늘 광고가 10번 노출되었고 1번 클릭하면 CTR은 10%입니다.
CTR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측정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아무리 많아도 CTR이 낮으면 적은 수익을 창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CTR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고, 공통되는 항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CTR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좋은 글 작성을 통한 체류시간 증대
2. 황금 키워드의 적절한 사용과 배치
3. 문맥과 연관이 있는 광고 배치
4. 광고종류 선택과 집중
5. 꾸준함과 끈기
1. 양질의 글 작성 및 체류시간 증대
구글 애드센스의 CTR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높은 페이지 뷰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구글 검색 봇에 잘 띄어야 하겠죠?
그래서 구글 검색엔진(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구글의 블로그 퀄리티를 판단하는 기준은 사람이 하지 않고 알고리즘이 대신합니다.
당연히 기술이 발달하고 인공지능이 보편화 되면서 사람이 하는 것보다 더 정교하게 글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SEO 기준에 맞게 글을 작성해서 좋은 글의 기준에 부합한다면,
그때부터는 자연스럽게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시작하고 페이지뷰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SEO의 첫번째는 당연히 구글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겠죠?
이건 구글 검색센터 공식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바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과 rss 제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또 글을 쓰는 내용과 형식도 중요하겠죠?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목차를 추가하여 방문자가 글을 봤을 때 정돈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세요.
또한 사람들이 호기심을 유발해서 글을 계속 읽게끔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독성을 위해 글 사이의 간격을 적절히 띄워 배치해 주세요.
2. 황금 키워드의 적절한 사용과 배치
두번째로 적절한 키워드를 찾고 이를 글과 제목에 적절히 배치하여야 합니다.
이미 수익형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얻고 계신 분들의 글에서도 검증되었듯이 황금 키워드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한데요.
그럼에도 이런 키워드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왕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배운 키워드 선정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블로거의 글을 많이 보고 읽기
구글에 다양한 키워드들을 검색해보고 1페이지에 나오는 분들의 글을 많이 읽어보세요. 이 사람의 글은 내 글과 어떻게 다를까? 왜 구글 최상단에 노출이 되어 있을까? 를 많은 글을 보면서 고민해보세요.
많이 읽다보면 어떤 글들이 구글이 좋아하고, 상단에 뜨는지 내 머릿속에 저장이 됩니다.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거들의 글을 흉내 내 보세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입니다.
먼저 내가 관심있고 잘 아는 분야의 글을 쓰기
처음 시작을 할때부터 내가 잘 모르는 분야의 글을 쓰다 보면 글 하나를 쓰기 위해 공부를 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게 됩니다. 초반부터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면 오래 지속하기가 힘들어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관심 있고 좋아하는 키워드들부터 글을 써나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내가 잘 알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지기 때문에 글이 훨씬 빨리, 정확성 있게 쓰입니다.
어렵고 대단한 글이 아니라 잘 알고 있고 쉬운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내가 엑셀을 조금 할 줄 안다면 회사에서 받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우연히 방문한 식당이 맛있었다면 식당 사진과 메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내가 써본 제품이나 식당의 음식 맛을 친한 친구에게 묘사한다는 기분으로 써나간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글이 써질 겁니다.
연관 검색어 활용하기
제가 만약 아이폰 13을 주제로 글을 쓴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이폰13은 사람들이 워낙 많이 검색을 해볼 키워드이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해당 키워드로 글을 썼을 겁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가 해당 키워드로 상단을 차지하는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럴때 관련 검색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큰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관련 검색어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잡아 글을 작성해보세요. 아이폰13을 키워드로 잡았을 때보다는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3. 문맥과 연관이 있는 광고 배치
애드센스 수익은 CPC, CTR, 페이지 RPM 등 다양한 요소가 조합되어 이뤄집니다.
이 중에서 광고 배치로 CTR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소제목을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키워드가 포함된 소제목 바로 아래 광고를 삽입하면서 원하는 광고가 나올 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활용해 광고와의 연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문단 사이에 광고를 넣을 때에는 확실히 광고와 글을 분리한다는 생각으로 넣어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와 광고가 아닌 것들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함이 최고입니다. 과함은 오히려 내 홈페이지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4. 광고 종류 선택과 집중
애드센스 광고 배치 위치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② 본문 상단, 하단에 디스플레이 광고 배치
- 반응형 광고 선택 (PC, 모바일 배치)
-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하여 적용
※ 상단에 광고를 너무 많이 넣으면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실 광고가 처음부터 너무 많으면 짜증 나겠죠?
③ 본문 하단 PC용 광고 배너 배치
- 고정형 광고 추천(PC)
- 너비 728, 높이는 개인 선택 (제 블로그는 90 적용)
-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하여 적용
④ 사이드에 배너 디스플레이 광고 배치
- 반응형 광고 선택 (PC, 모바일)
- PC에서는 사이드에 세로로 긴 광고 배치.
- 모바일 화면에서는 목록 버튼 클릭 시 보임.
- 티스토리 플러그인(배너 출력) 이용하여 적용
- 사이드에 1개 또는 2개 배치
⑤ 본문 내 삽입 자동 삽입 광고 배치
- 자동 삽입 광고 추천(반응형만 가능)
- 수동으로 서식 본문에 삽입하여 적용.
- 또는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 적용 시 자동으로 글 내용의 양에 따라 1~2개 자동 배치.
※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로 적용하는 경우 글 내용이 많지 않으면 배치 안될 수 있음.
※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자동 광고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수동 서식 입력의 경우 강제 게재 가능)
⑥ 모바일 앵커 광고 배치
-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 적용 시 자동 적용.
- 모바일에서 위아래로 드래그 시 광고가 따라다님.
※ 옵션에서 앵커 광고 미적용시킬 수 있음.
※ 반응형 웹에서는 앵커 광고가 상단에 배치, 일반 모바일 웹에서는 하단에 배치됩니다.
⑦ 모바일 하단 추가 광고 배치
- 디스플레이, 인피드, 자동 삽입 광고 모두 적용 가능
- 반응형 추천
-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하여 적용.
- 또는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 적용 시 광고 수 설정에 따라 자동 배치.
⑧ 목록 중간에 인피드 광고 배치
-게시글인지 광고인지 구분이 안 가는 디자인으로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킨 편집 → HTML 수동 입력하여 적용
5. 꾸준함과 끈기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CPC나 CTR을 올리는 최적의 방법은 내 블로그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그럼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한 글쓰기 임이 틀림없습니다.
꾸준하게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가끔 우연히 방문자수가 많아지거나 하는 글이 나오게 됩니다.
그때 그런 글들의 통계를 보고 연관검색어를 참고해서 보면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인지,
왜 이 글에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 하게 되었는지 자신만의 감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평소와는 다른 글쓰기 방법으로 글을 썼다던지, 사진을 첨부하는 방식을 바꿨다던지, 정보를 전달하는 순서를 변경했다던지 하는 감은 글을 꾸준히 쓰고 평소에 쓰던 습관을 조금씩 바꿔본 본인이 가장 잘 느끼고 알 테니까요!
그럼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 CRT 높여 수익 증대 전략 편!!
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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